코코데이지의 리뷰 저장소

반응형

 

 

 

[초보 미린이 소잉로그]

아이 색동 한복 만들기 / 돌 한복 만들기

part 1. 저고리편

 

 

 

 

오늘의 소잉 포스팅, 

초보 미린이의 돌 색동 한복 만들기 '프로젝트'

 

저는 집에서 유튜브 보면서 독학하고 있는 '왕초보' 소잉러입니다.

아이 돌을 앞두고... 어떻게 하다가 한복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한복 만들기를 시작했어요. ^^

 

아이의 첫 한복을 부모가 직접 만들어주면,

아이가 무병장수한다는 썰-도 있었던터라 호기롭게 시작을 했습니다. 

약 2주, 자유부인 시간을 탈탈탈 털어서 만든 색동 한복 포스팅, 시작해볼게요 :)

 

 

색동 한복을 만들기 위한 재료 구입 샷이에요.

 

일제 흰 초크(한복지에 패턴 그릴 때 사용),

아이용 동정(미사용),

빨간색 벨크로(치마 여밀 때 사용. 없어도 됨),

꽃 모양 금박(동정 옆, 저고리 끈 등에 사용하려고 했지만 미사용),

투명실(보이지 않게 마무리 할 때 사용하려고)

색동(27mm) 1/2마(저고리의 소매 부분에 사용),

화섬 양단 노랑/자주 각 1마(저고리용), 빨강 2마(치마용),

아사 60수 천 1마(안감)

이렇게 구매했어요.

 

가격은 약 5만원 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옷 동정은 생각보다 빳빳하고 어려워서? 아사 면으로 대체해서 필요 없었고,

색동 천과 금박은 인형 옷 만들기 부바재 파는 사이트에서 따로 구입했어요.

 

색동을 직접 만들어줄 수도 있었지만,

당시에는 귀찮아서 색동 한복감을 구매했었어요.

혹시라도 '돌띠도 셀프로 만들어보겠다, 나는 정석대로 만들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흰색, 파랑색, 분홍색, 보라색? 등등의 한복감을 따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해요.

 

 

 

본격적으로 한복 만들기


 

저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한복을 제작하고 싶어서

인터넷상으로 무료패턴을 구해서 출력했어요.

(패턴 : 가드니아님, 약 80호 사이즈 추정)

 

이 패턴도 좋긴 한데, 

출력과 패턴 제작하는 것이 귀찮거나?

조금 더 쉽게 빨리 만들고 싶은 분들은 한복 패턴 구입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저는 내년, 내후년 아기 한복도 만들 생각이라 결국은 패턴 구입했습니다 ^^

 

 

색동 한복감으로 패턴에 맞춰서 재단해준 모습.

저처럼 저렇게 재단하시면 안돼요 ㅋㅋㅋ

 

시접 1cm를 생각하지 못하고 저렇게 만들어서

나중에 저고리 완성했을 때, 

소매끝, 몸통쪽 보라색이 반절씩 잘려나갔답니다.... ^^...

(지금은 원래 의도하고 만든 것처럼... 자기 위안을 하고 있어요... ㅎㅎㅎ)

 

 

몸통 부분을 노란색 한복감으로 재단해주고, 

색동 소매와 이어준 뒤,

안감과 겉감을 시침핀으로 고정해서 재봉을 해줬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한복 만드는 방법을 서칭해서

어찌어찌 저고리를 완성했어요.  

여기까지 만들었는데도 어찌나 뿌듯하던지! >0<

 

거의 다 한 것 같다고 생각했었지만,

한복을 완성하기까지 아직도 30%? 정도 밖에 못 한거였어요.

 ^^^^^^^^^^^^^^^^^

 

 

여아용 동정을 구매했지만,

너무 빳빳해서 아직 돌밖에 안된 아가에게는 까실할 것 같아,

안감용 천을 재단해서 동정을 만들어줬습니다.

 

동정을 저고리에 달 때에는 손바느질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조금 힘이 들었었어요.

모양을 예쁘게, 딱 맞게 잘 잡아주고 바느질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동정 부분 달아준 다음에는

짧은 고름, 긴 고름을 박아주면 되는데, 

 

잠시라도 가만히 있지 않는 천방지축 딸인지라...

고름을 모양을 잡아준 뒤, 완성형으로 바느질해서 저고리에 고정해줬어요.

그리고 스냅단추를 달아서 저고리를 입고 벗기 편하게 만들어줬습니다.

 

만들고 보니, 제법 그럴싸해보이긴 하죠? ㅎㅎ

자세히 보면 실수 투성이지만, 멀리서 보면 그렇게 크게 티 안나는 것 같아요ㅎ

이게 바로 색동 한복의 매력?! 인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치마 만드는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